영속성 전이: 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도 싶을 때
• 예: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영속성 전이: 저장
- Parent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
- Child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
- Main
Parent parent = new Parent();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 parent의 child List에 추가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 parent와 종속된 childList의 있는 child도 같이 저장됨
em.persist(parent);
영속성 전이의 주의점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 을 제공할 뿐
• 예) 한 게시글의 첨부 파일, 주문 하나의 상품목록
CASCADE의 종류
• ALL: 모두 적용
• PERSIST: 영속
• REMOVE: 삭제
• MERGE: 병합
• REFRESH: REFRESH
• DETACH: DETACH
※ 실무에서는 표시된 3개를 주로 사용함
고아 객체
• 고아 객체 제거: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 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example
- Parent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 orphanRemoval 설정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
- Main
Parent parent = new Parent();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 DELETE FROM CHILD WHERE ID=? 쿼리가 나간다.
em.commit();
고아 객체의 주의점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 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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