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프로그래머스 JAVA 알고리즘 스터디 10기 후기

ri5 2021. 8. 4. 14:02

접수 하게 된 계기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취업하기 전 부족한 알고리즘 지식과 코딩테스트를 채우기 위해 여러 강의를 찾던 중에 평소에 자주 이용하던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알게 되었다.

 

교육 과정

교육과정은 4주 과정으로 아래와 같이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 1주차

교육 과정 진행 방식은 필수 문제 2문제와 기타 문제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평소에 코딩테스트를 가끔 푼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하지만 PR을 받으면서 불필요한 else문, 객체 지향적으로 점점 바뀔 수 있게 피드백을 곰튀김님께서 해주셔서 oop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는 걸 직접 체감했습니다 ㅜㅜ

 

- 2주차

실시간 세션은 질문 -> 문제풀이 -> 전체적인 피드백 -> 자료구조 -> 질문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자료구조를 사용한 문제들이 대부분 있었고 자바에서 지원해주는 Linked List, HashMap 등을 이용하여 푸는 문제들이 였는데 자바 기본 모듈에 대해 다시한번 새길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 3주차

제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여서... 많이 해메고 다른 분들이 작성 해주신 코드를 보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네요 ㅎㅎ, 곰튀김님이 질문을 먼저 뭔지 파악하는 국어능력이 반 이상 먹고 들어간다 말씀해주셔서 dfs, bfs 관련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고 코드와 이론을 같이 정리 해놓은 글을 읽고 풀었습니다. 실시간 세션에서는 알고리즘 뿐만 아니라 현업, 취직에 대한 질문도 받아 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 4주차

마지막 세션 ㅠㅠ, 그래도 다음주 화요일까지는 PR을 받으셔서 다행입니다 ㅎㅎ. 마지막 실시간 세션이였고 질문과 피드백 해주시고 그리디와 수열을 사용한 문제였는데 수열은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 많이 해맸습니다..

취업관련 피드백과 OOP에 대해 자세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느낀점 및 후기 

알고리즘 기초부터 배워서 차근 차근 하는 것이 아닌 멘땅에 헤딩해보면서 풀고 못푼 문제들은 피드백 받으면서

직접 경험하면서 실력을 키워가는 교육은 저에게는 좋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잘 모르겠네요ㅎㅎ

아쉬운 점은 같이 하는 스터디원들과의 소통하면서 풀고 서로 줌으로 대면하면서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이정도 제외하고는 아주 좋은 과정이였습니다!!